컴퓨터 램확인 하는 2가지 방법. 아주 간단합니다!
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트위터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
  • 핀터레스트 공유하기

안녕하세요 레몬틱 테크 입니다. 컴퓨터 램확인을 해야될 때가 있습니다. 보통 컴퓨터의 램 용량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을때나, 내 컴퓨터의 프로그램들이 램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고 싶은 경우 램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. 지금부터 윈도우 상에서 컴퓨터 램확인을 하는 아주 간단한 2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[ 이 글은 2023년 4월 14일에 최종 업데이트 되었습니다. ]

image 113

방법1 – 윈도우 상에서 컴퓨터 램확인하기

이 방법은 프로그램이 필요 없고 윈도우 상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한 방법입니다. 저도 이 방법을 제일 많이 씁니다.

컴퓨터 램확인1 - 작업관리자

키보드에서 시작 키를 누른 다음 ‘작업 관리자’를 검색해서 실행해 주세요. 검색할 때 띄어쓰기 유의해주세요! ( 혹은 ctrl + alt + del 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 항목을 클릭하셔도 됩니다. ) 

컴퓨터 램확인2 - 작업관리자 성능 클릭

‘프로세스’ 항목이 제일 먼저 나오는 작업 관리자 창에서 보일거에요. 그 옆에 있는 성능 탭을 클릭합니다.

컴퓨터 램확인3 - 작업관리자 메모리 클릭

맨 처음에는 이렇게 CPU 항목이 나옵니다. 여기서 밑에 있는 메모리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.

컴퓨터 램확인4 - 메모리 용량 확인

메모리 항목을 클릭하면 컴퓨터 램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. 현재 설치되어 있는 램의 용량이 나오는게 보이시죠? 그 밖에도 현재 얼마나 램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하단의 수치로 보여줍니다. ‘사용 중’ 이라는 항목이 현재 쓰고있는 램의 크기에요. ‘사용 가능’은 남아있는 사용가능한 램 용량을 말하구요. 현재 프로그램을 얼마나 켜 놨느냐에 따라 이 수치가 수시로 변하니 어떤 프로그램이 램을 많이 잡아먹는지 확인하기 딱 좋겠죠?
참고로 이 작업관리자 창에서는 CPU 정보와 그래픽 카드(GPU) 정보도 알 수 있으니 같이 확인하면 유용하겠습니다.

방법2 – CPU-Z 프로그램을 이용해 컴퓨터 램확인하기

다음은 CPU – Z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 램확인을 하는 방법입니다. 작업관리자와 다른 점은 램에 대해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 우선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!

CPU – Z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

CPU – Z 프로그램 다운로드

CPU - Z 램확인1 - cpu 항목

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제일 먼저 CPU 정보창이 나옵니다. 여기에 Memory 항목을 클릭해주세요.

CPU - Z 램확인2 - 메모리 항목

램 사이즈가 얼마나 되고 램 타이밍에 관련된 정보까지 나옵니다. 바이오스(BIOS) 항목의 설정값을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볼 수 있는거죠. 또한 Memory 옆에 SPD 항목을 눌러보면..

CPU - Z 램확인3 - SPD 항목

 이렇게 램 슬롯별로 램 성능에 대한 정보가 자세하게 나옵니다. 전압은 몇볼트가 들어갔고, 램은 삼성에서 만든 램인지, 다른 회사에서 만든 램인지 등을 알 수 있죠. 생산 년도와 시리얼 번호까지 알 수 있습니다. 자세하게 하고 싶으시면 CPU-Z를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.

마치며

여기까지 컴퓨터 램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에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!

댓글 남기기